nbo.or.kr

대회소개

INTRODUCE

  • Home
  • 대회소개
  • 조직위원장 인사말

조직위원장 인사말GREETING

NBO(National Business Olympiad) 조직위원회는 상업교육발전을 위하여 전국상업경진대회 및 시·도경진대회의 전반적인 출제 및 프로그램 운영을 목적으로 2011년 조직되었습니다.
전국상업경진대회는 2011년 제1회 경기도를 시작으로 출발하여 2023년은 제13회 대회로 경상남도에서 개최됩니다.

언택트 시대! 뉴노멀 시대!
상업계열 특성화고 젊은이들이 꿈꾸는 색깔은 무엇일까?
그리고 세계가 갈망하는 미래의 무늬는 무엇일까?


인생의 최고의 무기는 젊음입니다.
젊음은 한정된 시간이기에 돈으로도 살 수 없는 값진 그 무엇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최고의 무기인 젊음은 사용하지 않으면 녹슬고, 도전하지 않으면 스토리가 없습니다.
고교시절, 어렵고 힘들었던 순간,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몸부림, 그리고 성취감. 이 시간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경험을 갖춘 스토리텔링의 하나가 될 것입니다.
가장 탁월한 경제적 소비활동은 ‘몸의 경험마음의 경험을 사는 것’
여러분들이 전국상업경진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체득한 몸과 마음의 경험들! 젊음이라는 시간을 투자하여 얻은 경험이기에 더욱 값진 인생의 선물입니다.
좋은 성과는 보너스입니다. 결과에 좌절하거나 슬퍼하지 마시고 참여함으로서 얻었던 ‘젊음의 값진 경험’을 품고 가십시오.
4차 산업혁명은 ‘우리’라는 ‘조직 중심의 삶’에서 ‘나’라는 ‘개인 중심의 삶’ 으로 삶의 패턴이 전환되는 시기입니다.
여기서 개인은 이기적인 개인이 아니라 Only One (유일한 하나, 독특한 하나, 주체성을 갖은 하나)로서의 개인을 의미합니다.
알프레드 아들러에 의하면 함께 머물고 싶은 마음을 ‘공동체감각’이라고 했습니다. 개인의 시대에 함께하는 비전, 함께하는 공동체 감각을 갖는 유일한 하나로서의 멋진 상고인! 들의 만남의 장이 되십시오.
또한 미래의 키워드는 학력보다는 능력, 경쟁보다는 경험, 스펙보다는 스토리입니다. 능력, 경험, 독특한 개인의 스토리로 미래를 품는 상고인이 되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넓혀지고 깊어지는 지혜의 씨앗을 전국상업경진대회라는 대지에 올바로 뿌려진다면 상업계열 젊은이들이 꿈꾸는 색깔세계가 갈망하는 미래의 무늬를 연결하는 축제의 배움터! 아닐까요?

전국상업경진대회 조직위원장 김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