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o.or.kr
  • Home
  • 경진종목
  • 금융실무

금융실무BUSINESS

출제 방향

가) 금융상품 기획은 출제 연도 소비 트렌드에 맞춰 목표 고객을 선정하고 시장 조사를 통해 고객에 적합한 금융상품을 기획하여 슬라이드로 작성하도록 하여 기획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한다.

나) 금융상품 세일즈는 자신이 기획한 금융상품을 심사위원을 대상으로 설명하고 설득하는 과정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한다.

출제 내용

※ 금융상품기획과 금융상품세일즈와 관련된 주제는 당해연도 3월에 NBO홈페이지에 공지하며, 이 주제로 당해연도 시·도 상업경진대회 및 전국 상업경진대회를 진행한다.
금융직무 기초

폐지 (필기시험은 경제골든벨 출제범위로 편성)

금융상품 기획
출제범위

◦ 창구 사무 학습 모듈 범위 내

출제기준

◦ 당해 연도 소비자 트렌드 범위 내에서 목표 고객 선정하여 적합한 금융상품(예금, 카드 등) 개발하여 발표용 프레젠테이션 작성

◦ 슬라이드 구성 요소

- 슬라이드 10장 이내 (표지 제외)

- 목적, 목표 고객, 시장 조사 현황, 상품 특징, 혜택 등

문항(40점)

금융상품 기획 PPT 제작

시간(분)

60분

금융상품 세일즈
출제범위

◦ 창구 사무 학습 모듈 범위 내

출제기준

◦ 자신이 개발한 금융상품을 고객에게 설득력 있게 세일즈하는 능력 평가

◦ 경청 및 공감 능력을 바탕으로 한 의사소통 능력 및 서비스 마인드 평가

◦ 질의응답에는 발표 관련 금융 상식 포함

문항(60점)

슬라이드 10매 이내

시간(분)

1인당 10분 (발표 5분, 질의응답 5분)

배점

100점

전체보기

운영 방침

가) 당해 연도 소비트렌드를 사전에 제시하여 참가자가 다양한 소비자들의 니즈와 기존 출시된 시중 금융상품 특징 등 상품기획에 필요한 시장 조사를 충분히 사전에 숙지해올 수 있도록 한다.

나)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프로그램은 사용할 수 있으며 인터넷을 연결한 프로그램 사용은 불허한다. (인터넷은 사용할 수 없음.)

다) 현재 금융∙보험회사에서 판매되고 있는 금융∙보험상품을 그대로 기획하여 발표하는 것은 실격 처리한다.

라) 발표 시 특정 회사명을 풀네임으로 사용하는 것은 불가하며, 질의응답은 자신이 발표한 내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예시. 삼성생명보험(X), S보험(O), 국민은행(X), K은행(O)

마) 발표 및 질의응답 시 발표장에 1인씩 입실하고 퇴실하며, 지역이나 학교이름을 암시하는 경우는 감점한다. (단, 학과 암시는 가능함.)

바) 경진 시 모든 외부 물품은 반입이 금지된다. (특히, 개인 USB에 사진이나 자료, 표차트, 그림 등을 저장해서 들어갈 수 없다. (예시. 사전제작물(X), 발표대본(X), 템플릿(X), 개인USB(X), 소품(X)

사) 평가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금융 분야 현장 전문가를 1인 이상 심사위원으로 위촉하여 상품 기획과 세일즈 평가에 참여하도록 한다.

아) 복장은 단정한 자율복장으로 한다.(단, 교복은 불가)

채점 기준

가) 금융상품기획(40점), 금융상품세일즈(60점) 2개 영역의 점수를 합산하여 100점 만점으로 한다.

나) 금융상품기획은 슬라이드 구성(10매 이내, 표지는 제외), 목표고객의 적정성, 시장조사 현황의 객관성, 시장조사 현황과 상품 특징 및 혜택과의 논리적 연계성(시장성, 수익성) 등을 기준으로 체크리스트에 따라 채점한다.

다) 금융상품세일즈는 발표능력(표현력, 태도), 경청 및 공감능력, 설득능력 등을 기준으로 체크리스트에 따라 채점하되, 심사위원 중 최고점과 최저점을 제외한 점수의 합계로 한다.

라) 동점자 처리 기준

(1) 1순위: 금융상품세일즈(질의응답) 고득점자

(2) 2순위: 금융상품세일즈(발표) 고득점자

(3) 3순위: 금융상품기획 고득점자